청심국제병원

Home > 진료안내 > 진료과안내 > 신경과 > 질환/검사정보

파킨슨병

파킨슨병

증상

파킨슨병은 뇌에서 도파민을 합성하는 신경세포가 사멸하여 발생합니다. 파킨슨병의 주된 증상은, 몸의 움직임이 느려지는 서동, 근육이 뻣뻣해지는 경직, 신체의 일부가 떨리는 진전, 자세를 유지하지 못하고 쉽게 넘어지는 자세불안정 등이 특징입니다.

진단

파킨슨병 및 기타 이상운동질환은 다른 질환과 달리 신경과 전문의의 자세한 신경학적 병력 청취,검진 및 검사를 통해 진단하는 질환입니다. 추가적으로 혈액검사 MRI, PET 검사 등을 통해 진단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파킨슨병은 다른 퇴행성 뇌질환과 달리 도파민성 약물을 복용함으로써 현저한 증상의 호전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약물 치료를 통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을 정도로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기타 이상운동 질환도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적절한 약물치료 또는 주사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운동치료

파킨슨병으로 인해 굳어진 근육과 관절을 풀고 운동량 부족으로 약해진 근육의 힘을 회복시키기 위해 반드시 운동을 해야 합니다. 굳어진 근육과 관절로 인해 통증이 있더라도 스트레칭 위주의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치료

파킨슨병, 본태성 진전, 근긴장이상증은 약물치료로 만족할 만한 호전이 없을 경우 뇌심부자극술이라는 최신 수술 치료를 통하여 최상의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